현대차·기아, 미국서 '전기차 2위·10만대' 달성 예고

아이오닉5, EV9 등 E-GMP 신차 판매 호조
아이오닉9 공개하며 2025년 판매 강화
이다일 기자 2024-11-05 12:00:04


#현대차·기아, 북미 시장서 EV 10만대 돌파 예고


현대차와 기아가 미국에서 연간 판매 2위, 연간 10만대 판매, 연간 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4일 현대차와 기아에 따르면, 올 3분기까지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시장에서 총 9만1348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30.3% 늘어난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미국 생산 전기차에 제공하는 보조금 IRA가 축소되고, 저가 전기차 출시가 지연되며, 고금리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거둔 성과로 미국에서 테슬라에 이어 3분기 누적 판매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 업계는 올 들어 테슬라의 전기차 절대 우위가 사라지는 추세다. 테슬라는 2022년 2분기 시장 점유율이 65%까지 올라갔지만 2024년 1~3분기에는 49.8%로 낮아졌다.

테슬라의 빈자리는 현대차와 기아가 채우고 있다. 같은 기간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점유율 9.5%를 차지하며 판매량을 늘리고 있다.

주력 모델은 현대차의 아이오닉5다. 올 3분기까지 누적 3만318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9.8% 늘어난 수치다. 이어 아이오닉6(9097대)와 코나EV(4212대), GV70(2343대) 등으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작년 11월 북미 시장 판매를 시작한 EV9이 주력이다. EV9은 미국 시장에서 인기가 좋은 대형 SUV로 매달 1000대 이상 판매되며 올 3분기까지 총 1만5970대가 출고됐다.

이는 기아의 EV 주력 모델 EV6의 1만5985대에 육박하는 기록으로 두 모델이 비슷한 판매량을 보이며 미국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2014년 기아의 쏘울 EV를 시작으로 미국 전기차 시장에 도전했다. 2017년에는 현대 아이오닉EV를 출시했다. 초기 연간 10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2019년 7772대로 늘었고 2021년에는 1만9590대를 판매하며 1만대를 돌파했다.

이후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사용하는 모델이 등장하면서 판매량이 가파르게 늘어나 2022년에는 전년 대비 337.5%가 늘어난 5만8028대를 기록했다.

2023년에는 GV70 EV, EV9 등이 추가되며 9만4340대로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어 올해 3분기까지 실적이 전년 기록에 육박하는 9만1348대를 기록하면서 올해는 10만대 돌파도 기대하고 있다.


#2025년 미국 현지 생산 토대로 성장폭 증가 전망

내년 미국의 전기차 시장은 올해보다 성장폭이 늘어날 전망이다. 

미국 현지에서는 혼다, 닛산 등의 전기차 판매 확대와 올해 이른바 ‘전기차 케즘’으로 불렸던 일시적 수요 부진이 사라지면서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현지 생산 물량을 통해 판매량을 늘린다는 전략이다. 먼저 10월 양산을 시작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바탕으로 판매량을 확대한다. HMGMA는 향후 연간 3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존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 중인 EV9까지 더해 현지 생산에 따른 IRA 보조금 수령이 가능한 차종이 늘어나면서 판매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신차 아이오닉9을 투입해 라인업도 강화한다. 아이오닉9은 E-GMP 기반의 전기 SUV로 세련되고 여유로운 디자인과 넉넉한 실내 공간이 예상되는 긴 휠베이스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의 신차 아이오닉9은 이달 말 열리는 LA오토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LA=이다일 auto@autocast.kr

    경향신문과 세계일보에서 여행, 자동차, 문화를 취재했다. 한민족의 뿌리를 찾는 '코리안루트를 찾아서'(경향신문), 우리나라의 아름다움을 소개한 '아름다운 한국'(경향신문+네이버) 등을 연재했고 수입차 업계의 명암을 밝힌 기사로 세계일보 이달의 기자상을 받기도 했다. 2017년에는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캐스트를 창간하고 영상을 위주로 한 뉴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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