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볼보는 플래그십 전기 SUV EX90에 브랜드 최초로 엔비디아의 '드라이브 오린 시스템 온 칩(DRIVE Orin SoC)'을 탑재한다. 드라이브 오린 시스템 온 칩은 초당 250조(TOPS) 이상의 연산 능력을 자랑하며, AI 기반의 능동 안전 기술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주행 전반의 경험을 조율한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제공할 전망이다.
이어 볼보와 엔비디아는 오는 2030년까지 한층 고도화된 프로세서인 '드라이브 토르(DRIVE Thor)'를 개발할 예정이다. 드라이브 토르는 초당 1000조(TOPS)의 연산 능력을 구현해 드라이브 오린보다 4배 높은 처리 능력과 7배 가량 개선된 에너지 효율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엔비디아 최신 블랙웰 GPU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자율 주행,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볼보는 자회사 잰스액트(Zenseact)를 통해 AI 슈퍼컴퓨팅 플랫폼인 '엔비디아 DGX 플랫폼'에도 투자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은 생성형 AI 모델 훈련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컴퓨팅과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볼보는 한층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볼보자동차 짐 로완 CEO는 "볼보가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토르를 통해 차량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동급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경영적인 부분에서도 비용 절감 및 마진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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