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GM, 포괄적 협력 MOU 체결…신차 개발부터 구매, 생산까지
2024-09-12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이 논의됐다
토론회를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염태영 의원은 “전기차는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는 중요한 열쇠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화재 사고로 인해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다”며 “전기차 화재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실질적인 방안 논의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전기차사용자협회 김성태 회장은 “청라 화재 사건 이후 병원이나 공항에서 전기차 주차를 거부 당하거나, 아파트에서 화재 발생시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이행각서를 요구 받고 있다”며, “산업적 측면만 볼 것이 아니라 66만 전기차 이용자가 겪는 혐오와 차별에 대해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현대차 홍기철 상무는 “우선 화재가 나지 않는 배터리를 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설계 단계에서부터 완벽을 기해야 하고, 제조 과정에서 불량이 있는 배터리가 외부로 나가지 못하도록 제조사가 더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상무는 “그럼에도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BMS가 배터리 이상을 감지하고 차량 소유자에게 경고하는 체제를 구축해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쪽으로 방향성을 잡고 있다”고 답했다.
국토부 차관 출신 더불어민주당 손명수 의원은 “소방 시설이나 다른 원인으로 발생한 화재까지 모두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배터리 문제로 발생한 화재와 그 피해는 제조사가 나서서 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하는 것이 전기차에 대한 불안 해소와 공동 주택의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겠다”고 현대차 측에 요청했다.
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 나용운 박사는 “화재 사고 발생 시 무조건 빨리 끄라고 다그치면 소방대원들이 위험해진다”며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안전하고 확실하게 불을 진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 김혁 서기관은 중앙 정부와 주요 지자체의 소통 부재에 대해 “지자체의 조치들은 지역 주민의 불안 해소를 위한 노력으로 이해한다”며 “다만, 정부 차원에서 통일된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보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도록 권고하고 공문을 발표했다”고 답했다.
신승영 sy@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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