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세단을 밀어내고 패밀리카로 자리잡은 SUV의 인기가 고공행진 중이다. 신차와 중고차 모두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SUV는 현대차 싼타페, 기아 쏘렌토로 나타났다.
26일 케이카 조사에 따르면 전국 30~49세 남∙여 800명을 대상으로 패밀리카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SUV가 39%로 타 차종 대비 약 2배에 이르는 높은 선호도를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차종은 싼타페(21.9%)와 쏘렌토(20.5%)로, 중형 SUV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수입차에선 볼보 XC60(28.7%)가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선호 차종 2위는 MPV-RV가 뒤를 이었다. 국산차는 기아 카니발(24.3%), 수입차는 토요타 시에나(12.2%)로 각각 나타났다. 세단도 MPV-RV와 유사한 20.8% 선호도로 제네시스 G80(15.7%), BMW 5 시리즈(9.6%) 선호도가 높았다.
패밀리카를 중고로 구입 시 선호 가격대는 2000만원 이상~3000만원 미만이 34.1%로 가장 높고, 3000만원 이상~4000만원 미만 28.7%, 2000만원 미만 18.5% 순으로 나타났다.
패밀리카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안전성’이 꼽혔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자동 긴급 제동장치(AEB) 등 사고 예방 옵션이나 충돌 테스트 결과 등을 중요시한다는 응답이 35.1%로 가족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유지비, 연비, 수리비 등을 고려한 ‘가성비’가 33.1%, 트렁크 적재 공간과 넓은 차량 실내 공간을 보유한 ‘실용성’이 31.5%로 뒤를 이었다.
구매 주요 목적으로는 장보기/출퇴근 등 일상생활 목적이 40.9%로 가장 높았고, 차박/캠핑/여행 등 목적이 34.1%, 자녀 등원/등하교 등 목적이 24.7%로 뒤를 이었다.
다만 4049남성의 경우 차박이나 캠핑, 여행 등 목적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비율이 36.5%로 가장 높아 가족과의 여가를 위한 목적으로 구매하는 행태가 도드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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