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벤틀리 이어 페라리·람보르기니도 전기차로 간다

강명길 기자 2023-02-20 10:47:49
유럽연합이 2035년부터 친환경차만 판매하도록 결정했다. 이에 자동차 회사들의 전기차 전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럭셔리카 업계도 뒤늦게 전기차 생산 계획을 수립 중이다. 

사진=롤스로이스 스펙터

가장 빠른 건 롤스로이스다. 롤스로이스는 지난해 브랜드 첫 전기차 ‘스펙터’를 공개했다. 스펙터는 100%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럭셔리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했다. 이를 통해 강성은 기존 대비 30% 증가했으며, 안락한 실내 공간을 갖췄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WLTP 기준 520km다. 

롤스로이스는 2030년부터 모든 신규 모델을 오직 순수 전기차로만 판매할 방침이다. 아울러 첫 전기차인 스펙터를 오는 4분기 중 고객 인도하며 전기차 전환 속도를 더욱 높일 전망이다. 
사진=페라리 V6 PHEV 컨버터블 스포츠카 296 GTS

전기차 개발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던 페라리도 전기차 개발에 착수했다. 페라리의 핵심은 내연기관 엔진 소리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2020년 존 엘칸 회장이 임시 회장을 맡음과 동시에 전기차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페라리는 2025년 브랜드 첫 전기차를 공개할 계획이다. 2018년 취임한 루이 카밀레리 전 CEO가 2030년에나 출시한다고 한 것에 비하면 무려 5년이나 빨라진 것이다. 페라리는 이를 위해 지난해 전동화 차량 개발을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사진=벤틀리 영국 크루 공장 건설

벤틀리는 기존 계획보다 1년 늦춘 2026년 브랜드 첫 BEV 모델을 출시할 전망이다. 아울러 2030년까지 총 5개의 BEV 차량을 공개하고, 순수 전기차 브랜드만 판매하겠다는 목표다. 

최근 벤틀리는 영국 크루 본사 공장에 3500만 파운드(약 546억원)를 투자하고 출시 품질 센터와 엔지니어링 기술 센터의 건설을 시작했다. 해당 공장은 올해 말 완공 예정으로, BEV 조립 라인과 소프트웨어 통합센터 등을 갖출 예정이다. 

반면, 람보르기니는 조금 느리다. 람보르기니는 올해 첫 하이브리드 차량을 공개한다. 이를 시작으로 2024년말에는 전체 라인업에서 전동화 라인업을 선보이고, 2025년 초까지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탄소 배출량 50% 감축에 나선다. 

람보르기니의 첫 전기차는 2028년 중 출시될 전망이다. 람보르기니 측은 핸들링과 배기음 등 슈퍼카의 감성을 살리기 위한 깊은 고민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럽연합은 오는 2035년부터 유럽 내 27개 국가에서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를 금지한다. 이에 따라 자동차 업계는 내연기관차는 물론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부분 전동화 차량도 판매할 수 없다. 해당 법안은 지난 14일 공식 승인 됐으며, 최종 승인은 오는 3월 이뤄진다.

강명길 valeriak97@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느려서 행복한 신안 증도 이학식당

느려서 행복한 신안 증도 이학식당

국밥이 당길 때가 있다. 전날 과음을 했거나,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데 쌀쌀한 날이거나, 서양음식을 연속으로 먹었을 때다. 하지만 국밥이 가장 끌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