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2022/23 ESG 보고서 발간...주요 성과 소개

임상현 기자 2023-07-03 10:17:31

한국타이어가 지난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 중장기 전략을 담은 ‘2022/23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혁신’이라는 ESG 비전 체계를 기반으로 환경친화적 순환 구조, 지속가능 제품, 책임 있는 참여 등 세 가지 주요 카테고리에 대한 활동 성과를 보고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09년 CSR 전담 조직 신설을 시작으로 2010년 ESG 전략위원회와 운영위원회 발족, 2018년 지속가능한 천연고무 정책과 친환경 순환 경제 체제 구축 전략인 E.서클(E.Circle) 선언 등을 추진했다. 

2021년에는 ESG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비전과 성과를 임직원들과 공유하며 전사 차원의 ESG 수준을 지속 향상시켜왔다.

지난해 5월에는 지속가능경영의 초석이 되는 ‘기업지배구조 헌장’을 공표하며 투명하고 건전한 ESG 경영 실천 의지를 표명했다. 올해에는 ‘사외이사 윤리강령’ 제정 및 이사회 운영에 대한 정기적 평가 도입을 의결하는 등 책임 있는 지배구조 확립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통한 환경친화적 밸류 체인 구축에도 앞장서 왔다. 기후변화위원회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 경영 활동에 반영하고 있으며,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고효율 설비 도입, 에너지 사용 최적화, 재생에너지 사용 등 다양한 방면에서 에너지 저감 활동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3월에는 국내 타이어 업계 최초로 ‘과학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에 가입하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을 제출했다. 제품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직접 온실가스 배출(Scope 1)과 간접 온실가스 배출(Scope 2)의 총량을 2030년까지 2019년 대비 46.2% 감축한다는 목표다. 

지속가능 제품 분야에서의 활동은 원료 취득부터 제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제품 전 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저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설계와 원료 취득 단계에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재료를 발굴하고 적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천연자원의 고갈을 방지하고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편 지난해 한국타이어는 세계 최고 권위의 지속가능성 평가 지수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최상위 클래스인 ‘DJSI 월드’ 7년 연속 편입이라는 업적을 이루며 글로벌 ESG 리딩 기업으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

임상현 press@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