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25일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3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1분기 신차 판매 대수는 전년대비 13.2% 증가한 102만1712대를 달성했다. 이어 매출액 37조7787억원(전년比 +24.7%), 영업이익 3조5927억원(+86.3%), 당기순이익 3조4194억원(비지배지분 포함, +92.4%) 등을 각각 기록했다(IFRS 연결 기준).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의 수급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량이 늘며 신차 판매와 매출액이 증가했다고 전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판매대수 증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대폭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이는 역대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이며, 영업이익률은 2013년 3분기(9.7%) 이후 가장 높은 9.5%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확대되고 있으나, 주요 시장의 재고 수준은 여전히 낮아 향후 견조한 대기수요를 바탕으로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라며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와 금리인상 등 경영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향후 여러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 믹스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아이오닉6를 시작으로 아이오닉5 N 및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 확대와 5세대 싼타페 글로벌 출시 등을 통해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주주환원 정책 확립을 통한 기업 가치 제고를 목표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다. 새로운 배당 정책은 배당 기준을 기존 잉여현금흐름(FCF)에서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으로 변경했으며, 배당 성향은 연간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 기준 25% 이상으로 설정했다. 배당 주기도 기존 연 2회에서 연 4회로 확대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향후 3년에 걸쳐 보유 중인 자사주를 매년 1%씩 소각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에도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주주 친화 정책을 적극 수립하고, 시장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기업가치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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