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스트=김선관 기자] 페라리가 21일(현지시각) 새로운 아이코나 시리즈, 데이토나 SP3를 공개했다. 2021 페라리 피날리 몬디알리 행사가 열린 무젤로 서킷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데이토나 SP3는 2018년에 첫 선을 보인 페라리 몬자 SP1, SP2에 이어 새롭게 아이코나 시리즈에 합류하는 한정판 모델이다.
오늘날 활용 가능한 가장 혁신적인 재료와 기술을 사용해 최상의 모던함을 나타낸 아이코나 시리즈는 페라리의 가장 상징적인 자동차가 보유한, 시대를 초월한 스타일링을 재해석함으로써 페라리의 역사를 기념하는 모델이다. 이 새로운 아이코나의 이름은 1967년, 데이토나 24시 레이스에서의 전설적인 1-2-3 피니시를 떠올리게 한다. 동시에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페라리가 최고의 위치에 서는 데 기여한 페라리 스포츠 프로토타입에 대한 경의의 표시다.
1967년 2월 6일에 개최된 인터내셔널 월드 스포츠카 챔피언십 데이토나 24시 레이스의 첫 번째 라운드에서 페라리는 1, 2, 3위를 모두 차지하며 페라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업적을 세웠다. 포드의 홈그라운드에서 나란히 결승선의 체크 무늬 깃발을 통과하며 전설적인 피니시를 선보인 세 대의 경주차(1위 330 P3/4, 2위 330 P4, 3위 412 P)은 페라리 330 P3 발전의 정점을 보여줬다. 330 P3 는 수석 엔지니어 마우로 포르기에리가 경주차의 3가지 핵심 요소인 엔진, 섀시, 공기역학 분야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뤄낸 모델이다. 330 P3/4는 수 세대에 걸쳐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가 클로즈드 휠 레이싱의 황금기이자 내구성의 기준점으로 여긴 1960년대의 스포츠 프로토타입 정신을 완벽하게 담아냈다.
데이토나 SP3의 디자인은 콘트라스트(대조), 숭고한 조각적 아름다움, 일종의 날카로운 선(330 P4, 350 캔 암, 512S와 같은 경주차의 디자인에서 공기역학의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요소)이 번갈아 나타나는 관능적 표면, 이 3가지가 조화롭게 상호작용한 결과물이다. 탈착식 하드톱의 타르가 보디를 채택한 호기로운 결정 역시 스포츠 프로토타입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 결과 데이토나 SP3는 운전의 즐거움뿐 아니라 유용한 성능까지 선사한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면, 데이토나 SP3는 1960년대 레이싱 업계의 정교한 엔지니어링 솔루션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 당시와 마찬가지로 데이토나 SP3 역시, 앞서 언급한 세가지 기본 영역(엔진, 섀시, 공기역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최고의 성능을 달성했다.
데이토나 SP3는 전형적인 레이싱 카를 표방한 미드-리어 V12 자연흡기 엔진을 얹었다. 이는 페라리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출력인 840마력을 내뿜으며 697Nm의 토크와 9500 rpm이라는 최대 회전수를 자랑한다.
이 차의 섀시는 포뮬러 1 기술을 사용한 복합 소재로 제작되었는데, 이는 페라리의 마지막 슈퍼카 라페라리 이후 로드카에서는 선보인 적이 없는 소재다. 시트는 중량을 줄임과 동시에 레이싱 카와 유사한 드라이빙 포지션을 보장하기 위해 섀시에 통합되었다.
마지막으로, 데이토나 SP3에 영감을 준 다른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데이토나 SP3의 공기역학 솔루션과 디자인은 순수하게 수동적 공기역학 솔루션만을 사용해 최대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하부에서 저기압의 공기를 뿜어내는 침니(chimney)를 포함해, 이전의 다른 모델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특징들 덕분에 데이토나 SP3는 능동적 공기역학 장치에 의존하지 않고 페라리 역사상 가장 효율적인 공기역학 성능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이렇듯 영리하게 기술적인 혁신들을 통합한 덕분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85 초, 시속 200km까지는 7.4 초에 불과하다. 짜릿한 성능, 극한의 세팅, 빠져들 것 같은 V12의 사운드는 비교할 수 없는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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