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토요다 아키오, 또 다시 회동…”수소 협력!”
2024-11-24
[오토캐스트=강명길기자] 지난주 기록적인 폭설과 북극한파가 한반도를 덮쳤다. 폭설이 내린 뒤엔 도로가 눈길과 빙판길로 바뀌며 운행이 쉽지 않아 예상치 못한 위급 상황 발생이 높아진다. 또 폭설 속을 달린 차량은 손상이 심해져 또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직영중고차 기업 K CAR(케이카)의 황규석 진단실장이 폭설 후 차량 관리 방법을 15일 공개했다.
먼저 워셔액과 와이퍼를 점검해야한다. 눈길에서 주행하면 도로 위의 염화칼슘이나 이물질이 앞 유리창에 튀는 경우가 많다. 이 때 염화칼슘은 운전 시야를 방해하고 부식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워셔액을 보충해야 한다. 워셔액은 알코올 성분을 가지고 있어 눈을 녹이는 데도 도움이 되며, 어는 점이 낮은 겨울용 워셔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폭설로 앞 유리에 성에 등이 생기면 와이퍼 작동 시 블레이드 날이 손상되고 프레임이 휠 수 있다. 와이퍼를 강제로 작동하면 유리에 자국이 생기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스노우 체인은 눈이 그친 후 운전할 때 꼭 탈착해야 한다. 우레탄 혹은 사슬형 체인의 경우 눈길이 아닌 도로에서 주행하면 하체 부싱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세차는 필수다. 특히 차량 하부에는 차량 부식을 일으키는 염화칼슘이 다량 묻어있기 때문에 고압분사기를 이용해 차량 전면과 하부를 꼼꼼히 씻어내야 한다. 타이어 뒤쪽 휠하우스에 뭉친 눈을 제거하지 않으면 추후 휠하우스 커버 등이 파손될 수 있다.
차선이탈경보 혹은 전방추돌방지 기능이 있는 차량이라면 앞 유리나 범퍼에 위치한 레이더 센서가 눈으로 덮여 경고등이 들어오거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 센서 주변에 눈이 쌓이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아울러 겨울 세차는 오후 3시 전후 영상의 기온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케이카 황규석 진단실장은 “폭설 전후로 차량을 꼼꼼히 관리하지 않으면 운행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물론 추후 차량 감가의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며 “폭설이 내리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득이하게 운전해야 한다면 주행 전, 후 유의사항을 꼭 숙지하고 안전운전 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valeirak97@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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