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토요다 아키오, 또 다시 회동…”수소 협력!”
2024-11-24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볼보자동차코리아가 국내에 판매하는 전 모델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기본으로 탑재한다고 20일 밝혔다. 2040년 기후중립 달성을 위한 글로벌 본사의 전동화 전략에 따른 정책이다. 이를 통해 국내에 판매되는 2021년식 모델을 시작으로 순수 디젤, 가솔린 엔진 대신 마일드 하이브리드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출시한다. 아울러 디젤 엔진은 판매를 전면 중단한다.
‘B’ 배지가 붙는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볼보의 새로운 표준 파워트레인으로 첨단 운동 에너지 회수 시스템이 2.0리터 가솔린 엔진과 결합된 엔진 통합형 전동화 파워트레인이다. 48V 추가 배터리와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BSG), DC/DC 컨버터가 통합된 형태로 전자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이 에너지 회수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제원 기준으로 연비가 약 10% 높아지고 CO2 배출량은 Km 당 약 7g 줄었다.
수퍼차저 및 터보차저와 전기모터가 결합된 최대 출력 405마력의 T8 트윈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새로운 배터리와 전자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한다. 총 생산량의 25%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달성한다는 볼보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국내 시장에도 새로운 구성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정책에 따라 볼보자동차의 국내 판매 차량의 파워트레인은 B4(197마력), B5(250마력) 및 B6(300마력), Recharge T8(405마력-전기모터 포함) 등으로 재편된다. 단 글로벌 생산일정 따라 2021년식 모델의 국내 출시 시기는 차종 별로 상이하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볼보자동차의 역사는 자동차 산업에 있어 안전의 역사와도 같다. 이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안전을 위한 과제들을 발굴하고 해결해 온 혁신적인 솔루션들의 발자취”라며 “새로운 친환경 파워트레인은 도로 위 안전을 넘어 지구의 안전으로까지 우리의 역할과 책임감을 확장하는 최상의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환경, 효율성은 물론 운전의 즐거움까지 한 단계 더 진화된 스웨디시 럭셔리의 가치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dajeong@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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