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오토쇼] 현대차, 수소 콘셉트카 이니시움 북미 공개...내년 상반기 양산차 예고
2024-11-22
[오토캐스트=강명길 기자] 중고차 시장에서 국내 소비자들의 세단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SUV의 경우 겨울보다는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여름에 더 인기를 끄는 것으로 보인다.
26일 엔카닷컴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난 7월 한 달 소비자 자동차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올 여름 소비자가 가장 많이 검색한 상위 10개 모델 중 8개 모델이 세단이었으며, 그 중 프리미엄 세단이 상당수를 차지 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량 1위는 벤츠 E-클래스 W213이었으며 2위는 BMW 5시리즈(G30), 3위는 현대자동차 그랜저 IG가 차지했다. 이어 4위와 5위는 각각 벤츠 S-클래스 W222, 제네시스 G80 순이었다. 이 외 6위에서 10위까지 각각 BMW 5시리즈(F10), 제네시스 G80(RG3), 기아 카니발 4세대, 현대 그랜저 HG, 기아 올 뉴 카니발이 차지했다.
올 초 1월에 비해 7월 검색량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인 차종은 SUV가 주를 이뤘다. 올해 1월 대비 7월 검색량 추이를 분석한 결과, 기아 스포티지 5세대 하이브리드는 33.50%, 투싼 하이브리드(NX4)는 21.01%, 기아 쏘렌토 4세대 하이브리드는 13.71% 상승했다. 이 외에도 제네시스의 SUV 모델 GV70과 GV80의 검색량도 19% 증가했으며, 기아 순수 전기차 EV6도 22.05% 올랐다.
이 같은 결과는 여름철 휴가를 앞두고 야외 활동을 즐기거나 이동을 고려해 SUV∙RV의 수요가 높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검색량 증가 경향을 보인 모델들은 주로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이 평균 6개월 이상인 모델들로, 일부 소비자 관심이 신차급 중고차로 이어진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엔카닷컴 검색 트렌드는 최근 자동차 시장의 상황 및 트렌드를 반영돼 소비자 관심사를 알려주는 주요 지표다”라며 “이번 조사 결과 프리미엄 세단은 소비자들의 변치 않는 관심을 받고 있는 한편, 검색량과 트래픽이 특정 이슈에 따라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관심도 SUV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집중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엔카닷컴은 연간 약 120만대의 중고차 차량이 등록되고 온라인과 모바일 방문자 수가 매일 75만 명을 넘어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거래 플랫폼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으며 ‘엔카진단’, ‘엔카보증’, ‘엔카홈서비스’, ‘엔카 비교견적’ 등의 다양한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valeriak97@autocast.kr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