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우리는 상상을 현실로 만든다” 현대차 N 박준우 상무
2024-11-24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XM3를 출시한 이후 올해 1월~9월 국내 소형 SUV 시장이 전년 대비 28.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XM3는 2만7607대가 팔려 소형 SUV 증가 물량(3만6837대)의 75%를 차지했다.
28일 르노삼성차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자료를 분석해 이 같이 밝혔다. KAMA에 따르면 지난 2019년 국내 5개 완성차 제조사가 선보인 소형 SUV는 9개 차종. 이들의 2019년 1~9월 누적 판매대수는 총 12만9913대였다. 이 기간 국내 5개 제조사의 전체 판매 대수는 93만5750대로 소형 SUV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13.9%로 나타났다.
올해 소형 SUV 시장은 11개 모델로 확대, 1월부터 9월까지 총 16만6750대가 팔렸다. 전년동기 대비 28.4% 증가한 수치다. 이 기간 소형 SUV의 점유율은 16.3%로 올라섰다. 이 가운데 XM3는 올해 9월까지 총 2만 7607대를 판매하며 소형 SUV 시장 판매 2위를 차지했다.
이에 르노삼성차는 “XM3는 지난 3월 출시 이후 6월까지 4개월 만에 2만2525대를 판매해 출시 첫 4개월간 가장 많은 판매대수를 기록한 소형 SUV로 이름을 올렸다”며 “총 11개 차종이 경쟁 중인 치열한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 출시 첫 해 상대적으로 짧은 판매 기간을 극복하고 거둔 성과”라고 설명했다.
르노삼성차 김태준 영업본부장은 “XM3가 국내 소형 SUV 시장 도약의 주역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프리미엄 디자인 SUV를 지지해준 고객들 덕분이다”라며 “내년에도 유럽수출과 더불어 소형 SUV 전성기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르노삼성차는 XM3를 내년 초부터 유럽 전역 및 중남미, 일본, 호주 등 세계각지로 수출할 예정이다.
dajeong@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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