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美 CEO 파블로 디 시 사임...수익성 악화 이어지나
2024-11-21
현대차 부스의 메인을 장식한 i30 패스트백 N은 모터쇼 개장 직후부터 내내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을 정도로 관심을 끌었다. i30 패스트백 N은 i30의 5도어 쿠페 버전인 i30 패스트백을 기반으로 제작한 고성능 모델이다. 기존 i30N 대비 전장을 120mm 늘리고 전고를 28mm 낮춰 날렵한 패스트백 형태를 구현했다. 후면부에는 테일게이트 끝부분에 리어 스포일러를 장착했다.
또 서스펜션, 브레이크 성능 등을 패스트백 바디타입에 맞게 최적화했다. 파워트레인은 i30N과 동일한 2.0 가솔린 터보 엔진과 6단 수동변속기를 탑재하고 최고출력 275마력(PS) 및 최대 토크 36.0 kgf·m 를 발휘한다. 이와 함께 노말, 스포츠, 에코, N, N 커스텀 등 총 5가지의 주행모드를 제공한다.
아울러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E-LSD),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레브 매칭(Rev Matching), 런치 컨트롤(Launch Control), 오버부스트(Overboost) 등 다양한 고성능차 기술을 적용했다. 해당 모델은 올 연말 유럽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다.
기아차는 유럽 전략형 모델 씨드의 슈팅 브레이크 타입인 ‘신형 프로씨드’를 최초 공개했다. 프로씨드는 전장 4,605mm, 전폭 1,800mm, 전고 1,422mm, 휠베이스 2,650mm로 씨드 5도어 및 스포츠 왜건 모델보다 차체가 더욱 낮고 길다.디자인의 경우 전면부는 다른 씨드 라인업 모델과 거의 비슷하다. 후면부는 새로운 디자인의 와이드 리어 범퍼 등을 적용했다. 실내는 수평형 레이아웃을 적용해 슬림하면서도 매끄러운 느낌을 연출하고 곳곳에 소프트 터치 마감 소재를 적용해 고급감을 살렸다.
엔진 라인업은 ▲1.0리터 T-GDI 엔진 ▲1.4리터 T-GDI 엔진 ▲1.6리터 T-GDI 엔진 등 3종의 가솔린 엔진과 1.6리터 디젤 엔진을 갖췄다.
이 밖에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 기능과 함께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방 교차 추돌 경고(RCCW),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등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갖췄다. 편의 사양으로는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를 비롯해 히티드 윈드실드, 히티드 시트, 1열 통풍시트, 무선 충전 시스템 등이 포함돼 있다.
신형 프로씨드와 함께 신형 씨드 GT도 공개했다. 씨드 GT는 씨드의 고성능 버전으로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고 1.6리터 T-GDI 엔진을 탑재해 운전의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전면부, 후면부에는 각각 신규 디자인의 범퍼를 적용하고 외관 곳곳에 레드 색상으로 포인트를 적용했다. 특히 지붕을 따라 흐르는 블랙 컬러의 라인과 D컷 스티어링 휠, 알루미늄 재질의 페달 등 씨드 GT만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적용했다.
신형 프로씨드와 씨드 GT는 내년 1분기 중 유럽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1,724㎡ (약 522평)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i30 패스트백 N, i30N N옵션 쇼카, i30 N라인 등 고성능 차량, 수소전기차 넥쏘(Nexo), 코나 일렉트릭,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 친환경 차량, 콘셉트카 르 필 루즈 (Le Fil Rouge) 등 총 14대의 차량을 전시한다. 기아차는 1,820m2(약 550평)의 전시 공간에 신형 프로씨드, 니로 EV 등의 신차와 친환경차, 양산차 등 차량 16대 및 엔진 전시물 등을 선보인다.
파리=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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