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안, 아마존 배송 전용 EV 밴 유럽 인도 시작

임상현 기자 2023-07-05 10:49:14

미국 전기차 제조사인 리비안이 아마존의 배송 전용 전기 밴을 유럽 시장에 공급한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미국을 제외한 첫 수출 사례로 독일 베를린과 뮌헨, 뒤셀도르프 등 주요 도시에 우선 공급될 예정이다. 

리비안의 최대 주주이자 고객인 아마존은 2019년 배송용 전기 밴 10만 대를 주문하며 운송 시장의 혁명을 예고한 바 있다. 지난해부터 인도가 시작된 전기 밴은 미국 5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약 3000대가 운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을 시작으로 본격 유럽시장에도 상륙한 전기 밴은 유럽 교통망의 전기화를 가속화하는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를 꾀한다. 아마존은 향후 5년 내 유럽에서 탈탄소화를 목표로 10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리비안의 스케이드 플랫폼을 활용해 제작된 전기밴은 고정된 장소를 운행하는 특성을 살려 완충 시 약 200km를 주행할 수 있다. 총 100kWh 용량의 LFP 배터리를 탑재하며, 짐 적재에 유리한 디자인을 채택해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다간 미슐람 리비안 부사장은 “앞서 운용 중인 미국 운전자들로부터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유럽 시장을 통한 글로벌 확장을 시작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임상현 press@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느려서 행복한 신안 증도 이학식당

느려서 행복한 신안 증도 이학식당

국밥이 당길 때가 있다. 전날 과음을 했거나,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데 쌀쌀한 날이거나, 서양음식을 연속으로 먹었을 때다. 하지만 국밥이 가장 끌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