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전기차 운송 및 물류 사업 진출한다...배송용 EV 선보여

이다정 기자 2021-01-13 10:03:33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제너럴모터스(GM)가 전기차 배송 사업에 진출한다. GM은 ‘2021 CES’에서 운송 및 물류 신규사업인 ‘브라이트드롭(BrightDrop)’을 시작한다고 12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날 해당 사업에 활용할 배송용 전기차 2종을 함께 공개했으며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매리바라 GM 회장 겸 CEO는 “브라이트드롭은 상품과 서비스를 더 스마트하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며 “GM은 전동화와 모빌리티 어플리케이션, 텔레매틱스 및 기업 차량관리에 대한 엄청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물건을 보다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운송되도록 상용 고객을 위한 새로운 원스톱-샵 솔루션(one-stop-shop solution)을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다.
 
브라이트드롭에 활용되는 차종은 EP1, EV600 두 가지다. 올 초 출시를 앞둔 EP1은 택배차에서 고객 현관문 앞 등 짧은 거리로 물품을 쉽게 옮길 수 있도록 개발한 보조 전기 팔레트다. 최대 시속 5km까지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빌트-인 전기 허브 모터를 탑재했으며 좁은 공간에서 기동 가능하다. 약 651리터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고 적재 하중은 약 91kg다. 아울러 조절식 선반으로 내용물 정리가 가능하며 잠금식 캐비닛 도어로 내용물에 안전하게 원격으로 접근 가능하다. 

EV600은 장거리 전용 경량 전기 상용차로 올해 말 첫 고객에 인도하며, 본격적인 고객 인도는 내년 초부터 시작한다. 완충 시 최대 약 402km 주행 가능하며 120kW DC 고속 충전으로 시간당 최대 약 274km의 주행거리 충전이 가능하다. 약 1만6990리터 이상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다. 

전방 및 후방 주차 어시스트, 긴급 자동 제동, 전방 충돌 경고, 추종 거리 표시, 전방 보행자 제동, 차선 이탈 경고가 포함 된 차선 유지 지원, IntelliBeam 자동 상향등 및 HD 후방 카메라 등 안전 사양을 비롯해 후방 교차 교통 제동, 사각 지대 조향 보조, 후진 자동 제동, HD 서라운드 비전, 후방 보행자 경보, 향상된 자동 비상 제동 등의 운전자 보조 기능도 갖췄다.

또 화물을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모션 센서가 탑재된 적재함 보안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13.4 인치 풀 컬러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전면 슬라이딩 포켓 도어, 와이드 캐빈 워크웨이 및 대형 자동 개방 화물 칸막이 도어를 탑재했다.
 
제품 뿐만 아니라 GM은 브라이트드롭 제품에 대한 정보와 접근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통합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도 제공할 계획이다. 고객에게 위치 모니터링, 배터리 상태, 잠금 및 잠금 해제를 위한 원격 제어, OTA 업데이트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차량 관리자에게는 원격 접속, 실시간 위치 정보, 배터리 및 충전 관리, 운전자 안전 코칭 및 사고 기록, 원격 진단, 안전 경고 및 예측 유지 관리 인싸이트, OTA 업데이트 등을 제공한다.

현재 EP1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이미 FedEx Expres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 중이며 올해 말 EV600도 FedEx에서 최초로 인수한다. 브라이트드롭 서비스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가장 먼저 시행될 예정이다. 
 

한편 세계경제포럼에 따르면 e커머스를 통한 도심지역의 라스트 마일 배송에 대한 수요는 2030년까지 78% 증가해 세계 100대 도시에서 배송 차량 또한 36% 늘어날 전망이다. 동시에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배송 관련 탄소 배출량을 1/3 가까이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GM은 브라이트드롭을 통해 급증하는 택배 및 물류 수요를 충족시키며 동시에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통합 솔루션 세트를 개발, 배송 시작부터 배송 종료까지의 모든 측면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제품군은 향후 확장할 예정이며 현재 여러 EP1을 운반하는 중거리 솔루션 및 신속한 화물 전달 차량 개념과 같은 수많은 컨셉을 검토 중이다. 
 
dajeong@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느려서 행복한 신안 증도 이학식당

느려서 행복한 신안 증도 이학식당

국밥이 당길 때가 있다. 전날 과음을 했거나,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데 쌀쌀한 날이거나, 서양음식을 연속으로 먹었을 때다. 하지만 국밥이 가장 끌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