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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쉬, 운전자 눈부심 막는 ‘디지털 썬 바이저’ 공개
    데일리 뉴스 2020-01-07 09:05:18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보쉬가 CES 2020에서 ‘디지털 썬 바이저’를 공개했다. 보쉬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자동차 분야 내 AI 세계 최초 제품으로 운전자의 눈 위치를 감지해 눈 부신 부분의 유리창을 어둡게 만들어 준다.차량 내 모니터링 카메라와 연결된 투명 LCD 디스플레이가 운전자의 눈 위치를 감지한다. 이 때 버추얼 바이저(Virtual Visor)는 인텔리전트 알고리즘을 사용해 이 정보를 분석하고, 운전자의 눈을 부시게 하는 차량 전면 유리창의 부분만 어둡게 한다. 보쉬의 새로운 차량용 실내 모니터링 시스템은 추가적인 안전성을 제공한다. 눈꺼풀의 움직임, 시선, 머리 위치 등을 통해 운전자가 나른하거나 스마트폰 보는 것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위험 상황을 경고한다. 또 차량 내부를 모니터링 해 승객이 몇 명 탑승하고 있으며 어느 좌석에 어떠한 자세로 앉아 있는지 감지한다. 이를 통해 긴급 상황 시 에어백 등과 같은 안전 시스템 작동을 최적화할 수 있다. 보쉬 이사회 멤버 미하엘 볼레(Michael Bolle)는 “보쉬가 CES에서 선보이는 솔루션들을 보면 보쉬가 AI 분야에서도 혁신 리더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며 “2025년까지 보쉬의 모든 제품은 AI를 포함하거나 AI의 도움을 받아 개발되거나 생산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보쉬는 이번 CES 2020를 통해 우주 및 의료, 가정, 환경 등의 분야에 사용되는 AI를 중심으로 한 신기술을 전시를 선보였다. 보쉬는 매년 소프트웨어 개발에 37억 유로를 투자하고 있다. 현재 3만 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1000명의 직원이 AI에 종사하고 있다. dajeong@autocast.kr
  • [CES] 하늘을 나는 차, 디지털 콕핏...車 업계 관심은 어디로?
    모터쇼 2020-01-07 02:24:34
    [라스베이거스=이다일 기자]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했다. 일반 공개는 7일부터지만 5일 각 브랜드별 미디어 공개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다. 올해 CES 역시 자동차 업계가 대거 참가한다.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그룹은 물론이고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토요타까지 완성차 회사들도 대거 참가한다. 또, 자동차의 부품 제조사 이른바 ‘티어 1’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IT와 가전 회사 중심의 전시회에서 자동차의 전장 회사가 만나 도전장을 내민다.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사 컨티넨탈, 보쉬, ZF, 하만을 포함해 우리나라의 모비스 등이 개별 부스를 만들고 호텔에서는 별도의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자동차 업계가 IT 전시회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올해 화두는 무엇일까. # IT와 자동차의 만남자동차는 급격하게 전자제품이 되어가고 있다. 이미 50%는 전통의 자동차 산업이라면 나머지 30%는 전자제품이며 20%는 소프트웨어라고 부르고 있다. 특히 전기차와 자율주행의 등장으로 내연기관과 기계적 조합의 경쟁력이 급격하게 줄고 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모터쇼는 축소되는 반면 CES와 같은 IT 전시회는 규모를 확장하고 있다. 양산차 최대 크기인 48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바이톤의 엠-바이트 자동차의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세대를 나누며 발전하고 있다. 자율주행을 앞둔 만큼 자동차 안에서 남는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중국의 신흥 전기차 브랜드 바이톤은 현지시간 5일 CES의 첫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바이톤 스테이지’라는 48인치 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발표했다. 대형 스크린을 통해 차에서 영화를 관람하거나 다자간 화상통화를 하며 회의를 할 수 있고 스마트폰, 컴퓨터가 하는 일의 대부분을 자동차의 스크린으로 처리한다.# 사용자의 경험을 강조자동차 업계와 IT 업계가 일제히 ‘경험’을 강조하고 나섰다. 삼성전자는 사용자의 경험을 중요하게 부각하며 이번 쇼에서 주요 의제로 다룬다. 스마트폰과 교감하고 가전제품을 통해 경험을 전달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삼성전자는 이를 ‘경험의 시대’라고 규정하고 인공지능을 통해 사람과 기계가 소통하는 기술을 공개한다. 사람과 교감하는 로봇, 아기처럼 안아주고 달래주면 반응하고 스스로 충전하는 기능도 있다. CES의 본격 개막에 앞서 열린 ‘언베일’ 행사에서는 음성인식과 센서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했다. 아마존의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스와 같은 인공지능 플랫폼을 탑재한 제품이 주를 이뤘다. 아기 기저귀에 아마존의 알렉사를 탑재해 교체시기를 알려주기도 하고 자전거 헬멧에 탑재한 알렉사는 목소리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내비게이션을 작동하거나 헬멧의 LED를 통해 방향지시등을 작동하기도 한다.자동차에서도 경험은 중요한 요소다. 이미 전 세계의 전기차 스타트업이 개발한 자동차에는 대부분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담고 있다.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 니오는 ‘NOMI’라는 인공지능 로봇을 대시보드에 심었다. 이모티콘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탑승자를 인식해 대화를 한다. 날씨나 뉴스와 같은 정보도 음성으로 제공해준다.# 새로운 디스플레이의 시대CES가 모터쇼와 다른 점을 꼽으라면 먼저 화려한 디스플레이들이 떠오른다. 삼성전자, LG전자가 올해는 앞다퉈 8K TV를 출시하며 경쟁에 돌입했다. 자동차에서는 이처럼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는 아니지만 곳곳에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면서 모습을 바꾸고 있다. 삼성은 하만을 인수하면서 자동차의 부품 산업에 뛰어들었다. 특히 자동차의 계기반을 기반으로 한 이른바 ‘디지털 콕핏’ 사업을 강조하고 있다. 하만은 차이가 있다면 삼성이나 LG의 부스들은 자사의 제품을 모두 통합해 미래의 도시를 재현하고 사람이 경험하는 과정을 소개한다면 별도로 마련한 하만의 부스에서는 제품의 기술적인 측면을 강조해 보여준다.올해 전시에서도 7일 하만이 별도의 프레스컨퍼런스를 통해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자동차에 들어가는 디지털 콕핏이 주요 제품으로 나올 전망이다. 컨티넨탈 역시 통합형 콕핏 시스템을 전방에 내세웠다. 이들 부품사의 디지털 콕핏은 전 세계 자동차 회사를 대상으로 개발해 여러 브랜드로 신차에 적용된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올해의 CES에서 자동차 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것이 UAM(Urban Air Mobility)이다. 쉽게 말해 하늘을 나는 자동차다.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9월 미국 NASA에서 UAM을 담당하던 한국인 연구자 인재원 박사를 영입하며 본격적으로 뛰어든 분야기도 하다. 현대자동차의 UAM 콘셉트 이미지 UAM 사업은 미국의 로스앤젤레스나 호주의 대도시 같은 곳에서 유망한 사업이다. 도심의 정체는 점차 심화되는 상황에서 자율주행을 바탕으로 A지점에서 B지점까지 가장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각광받는다. 미국의 도시에서는 건물의 옥상에서 옥상으로 이동하는 방법으로 제시되기도 하며 집 안의 차고에서는 자동차와 똑같이 굴러나와 한적한 도로에서 이륙하는 모습으로도 그려진다. NASA에서 현대자동차로 자리를 옮긴 신재원 박사 / 사진=NASA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는 이번 CES에서 UAM 사업의 비전을 발표할 계획이다. 현지시간 6일 오후에 열리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해 사업의 청사진을 밝히고 2040년 18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UAM 사업에 뛰어든다. 완성차 브랜드에서는 파격적인 행보다. auto@autocast.co.kr
  • 현대차, 2019 CES서 걸어다니는 자동차 콘셉트 공개
    데일리 뉴스 2019-01-02 09:10:15
    현대자동차가 걸어다니는(walking) 자동차 ‘엘리베이트(Elevate) 컨셉트카’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 해당 콘셉트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2019 CES)'에서 오는 7일(현지 시각) 선보인다. 현대차의 로봇 및 전기차 기술이 적용된 '엘리베이트 콘셉트카'는 기존 이동수단의 틀을 깬 새로운 개념의 미래 모빌리티다. 지난 2017년 11월 미국 실리콘밸리에 문을 연 현대차그룹의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현대 크래들(HYUNDAI CRADLE)’에서 개발했다. 공개된 티저 이미지 속의 '엘리베이트 콘셉트카'는 바퀴 달린 로봇 다리를 자유롭게 이용해 기존 이동수단이 접근할 수 없었던 위험한 지형까지도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기존 이동수단의 한계를 뛰어넘어 이동성의 개념을 재정의한 '엘리베이트 콘셉트카'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차는 오는 7일(현지 시각) 2019 CES에서 ‘엘리베이트 컨셉트카’의 축소형 프로토타입이 작동하는 모습을 최초로 공개하며, 이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비전과 전략도 발표할 예정이다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 기아차, 2019 CES 참가…운전자 교감 기반 차량 제어 기술 공개
    데일리 뉴스 2018-12-20 11:33:04
    기아자동차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운전자와 교감해 차량을 제어하는 신기술을 선보인다. 기아차는 다음 달 미국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9년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에서 『감성 주행의 공간(Space of Emotive Driving)』을 전시 테마로 새로운 모빌리티 기술 방향성을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2019 CES에서 기아차는 자율주행 이후 인간이 중심의 ‘감성 주행(Emotive Driving)’을 새로운 시대상으로 제시한다. 이 시대를 주도할 핵심 기술로 운전자와 자동차가 교감하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Real-time Emotion Adaptive Driving, 이하 R.E.A.D.)’시스템을 선보인다.기아차가 MIT 미디어랩 산하 어펙티브 컴퓨팅 그룹과 협업해 개발한 이 시스템은 운전자의 생체 정보를 인식하고 감정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한다. 이후 소리, 진동, 온도, 향기, 조명 등 운전자의 오감과 관련된 차량 내 환경을 최적화한다. 기존의 생체 정보 인식 기술이 사전에 설계된 로직에 따라 졸음이나 갑작스러운 건강 이상에 대응하는 안전 기술이었다면 이 시스템은 고객의 감정에 가장 적합한 차량 환경을 제공하는 한층 진보된 기술이라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기아차는 “이처럼 차량 내 환경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첨단 기술 적용을 통해 보다 즐거운 모빌리티 환경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R.E.A.D.) 시스템’ 외에도 ‘감성 주행(Emotive Driving)’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신기술 및 체험 전시물들을 이번 CES에서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해 CES에서 경계 없는 모빌리티의 혜택이라는 의미를 담은 모빌리티 비전 ‘Boundless for All’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4대 핵심 전략 ‘Mobility-ACE’를 발표하고 운전자 안면 인식 기술(Facial Recognition Technology), 능동 보행자 경고 시스템(Pedestrian Attention Warning) 등 다양한 신기술들을 선보였다. 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 BMW, 모터쇼 참가 규모 줄인다...CES 등 전자쇼 참가
    데일리 뉴스 2018-04-24 15:37:24
    BMW가 전 세계 모터쇼의 참가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CES를 포함한 전자제품 전시회의 참여는 확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MW의 모터쇼 참여 축소는 유럽과 미국에서 당장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중국에서는 현재와 같이 규모를 유지할 전망이다. 24일 독일 현지언론에 따르면 BMW가 내년 1월 미국에서 열리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참석하지 않는다. 또한, 파리모터쇼와 격년제로 열리는 2019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의 예산도 500만~600만유로(약 66억원~79억원) 규모로 축소한다. 기존BMW가 최대 2500만유로(약 330억원)에 이르는 예산을 사용했던 것과 비교하면 1/5수준으로 규모를 축소하는 셈이다. ‘2017 디트로이트모터쇼’가 열린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전시센터 또, 올해 열리는 파리모터쇼에는 큰 지장은 없지만 이후 2020년 열리는 파리모터쇼 역시 규모를 줄일 전망이며 매년 3월 열리는 제네바모터쇼에서도 규모를 줄일 예정이라고 현지언론은 전했다. 델리모터쇼에서 공개한 SP 콘셉트 반면, 전자제품쇼에는 꾸준히 출품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최대 가전제품 전시회인 CES와 스페인에서 열리는 월드콩그레스모바일 등에는 계속 참가한다. 예외적으로 중국에서 열리는 모터쇼 역시 계속 규모를 유지한다. 이는 중국 시장의 판매량을 고려하면 모터쇼 참가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 세계적으로 모터쇼는 축소되는 분위기다. 지난해 가을 열렸던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도 테슬라, 닛산, 지프, 볼보, 피아트, 미쓰비시 등 많은 브랜드가 참가하지 않았다. 해마다 모터쇼에 참가하지 않는 브랜드는 점차 늘고 있다. 오토캐스트 이다일 기자 = auto@autocast.co.kr
  • 잇따른 디트로이트모터쇼 불참 선언, 벤츠 이어 BMW도
    데일리 뉴스 2018-03-26 18:31:17
    ‘2017 디트로이트모터쇼’가 열린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전시센터 자동차 제조사들의 ‘2019 디트로이트모터쇼(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 북미국제오토쇼)’ 불참 선언이 속속 이어지고 있다. 몇 주 전 해당 모터쇼에 불참하기로 결정한 메르세데스 벤츠에 이어 BMW도 참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BMW 그룹 측은 지난 23일(현지시각) 성명서를 통해 “이번 결정은 그동한 참석한 전시회나 각종 행사 등을 지속적으로 평가・검토한 결과”라며 “이를 대신할 만한 플랫폼이나 형식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의 목표는 미래 모빌리티에 관한 아이디어와 계획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제품, 기술 및 혁신에 대한 가시성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2017 디트로이트모터쇼’ 알파로메오 부스 디트로이트모터쇼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는 자동차 제조사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다. 올해 알파로메오, 아우디, 크라이슬러, 닷지는 일반 공개 전시는 했지만, 취재진을 대상으로 주요 사업이나 신차를 소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는 열지 않았다. 캐딜락은 신차 공개 장소로 디트로이트모터쇼 대신 본사가 위치한 뉴욕에서 열리는 뉴욕오토쇼를 선택하기도 했다. 아예 행사에 불참하는 브랜드들도 늘고 있다. 올해 모터쇼엔 재규어, 랜드로버, 마쯔다, 미쯔비시, 포르쉐, 볼보 등의 브랜드가 빠졌다. 반면 디트로이트모터쇼와 비슷한 시기에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리는 ‘CES(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앞다퉈 참가하며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모터쇼 주최 측은 올해 CES와 행사가 겹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개막식 날짜를 변경하기도 했다. 또 오는 2020년부터는 개최 시기를 1월에서 10월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한편 디트로이트모터쇼는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Cobo) 전시센터에서 해마다 1월에 열리는 국제 모터쇼다. 프랑크푸르트모터쇼, 파리모터쇼 등과 함께 세계 5대 모터쇼로 꼽히지만 최근 그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 닛산, CES서 ‘B2V’ 기술 공개…운전자 뇌파 분석해 미리 반응
    데일리 뉴스 2018-01-04 10:08:00
    닛산은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라스베가스(Las Vegas)에서 열리는 ‘CES(국제전자제품 박람회) 2018’에서 운전자의 뇌파를 분석해 주행을 돕는 기술인 ‘Brain-to-Vehicle(B2V)’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닛산의 B2V 기술은 운전자가 자신의 뇌파 움직임을 측정하는 기기를 착용하면 자율시스템이 이 움직임을 분석한다. 해당 시스템은 운전자의 의도된 움직임을 예상해 핸들을 돌리거나 차의 속도를 줄이는 등의 행동을 취한다. 이 때 반응 시간은 운전자보다 0.2~0.5초 더 빠르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불편함을 감지함으로써 자율 주행 모드에서 인공지능이 주행설정 혹은 주행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 닛산의 다니엘 스킬라치(Daniele Schillaci) 부사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율주행에 대해 생각할 때면 인간이 기계에 대한 통제력을 포기한 매우 비인간적인 미래를 상상한다. 하지만 B2V 기술는 그 반대다. 운전자의 뇌에서 전달되는 신호로 인해 운전을 더욱 흥미롭고 즐겁게 한다”며 “닛산 인텔리전트 모빌리티를 통해 우리는 ‘더 많은 자율성, 더 많은 전기화 그리고 더 많은 연결성’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B2V 연구를 진두지휘하는 일본 닛산 연구센터의 수석 혁신 연구가인 루치안 게오르게(Lucian Gheorghe)박사에 따르면 이 기술로 차량의 내부 환경도 조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기술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이용해 운전자 시야에 보이는 것을 조절해 더욱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게오르게 박사는 “이 기술의 적용범위는 그 잠재력이 엄청나다”며 “앞으로 우리의 차량 내부에 더 많은 닛산의 혁신을 가져오도록 만드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 사브 9-3 기반 전기차 생산 시작, 1회 충전에 300km
    데일리 뉴스 2017-12-08 08:40:55
    사브 9-3 기반의 전기차가 생산을 시작했다. NEVS(National Electric Vehicle Sweden)는 중국 톈진 공장에서 9-3 EV 양산을 시작했다고 지난 5일 밝혔다. 해당 차량은 내년 7월 중국 시장에서 출시되며 주로 카셰어링 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NEVS는 지난 2012년 사브를 인수한 업체로 전기차 개발 및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9-3 EV는 사브 9-3 세단을 기반으로 만든 전기차로 지난 6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CES 아시아에서 공개된 바 있다. 사브 9-3와 비교해 실내외 디자인이 크게 바뀌진 않았다. 보행자 안전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보닛을 약간 높였으며 그릴과 헤드램프 디자인을 조금씩 바꿨다. 보닛과 그릴 위에 붙어 있던 사브 로고를 떼고 NEVS 배지를 붙였다. 파워트레인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1회 충전으로 약 3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140km/h다. 또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디지털 키를 비롯해 WiFi 지원, 무선 통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첨단 에어 필터링 시스템 등을 갖췄다. NEVS는 초기 생산 단계에서 연간 생산 능력을 5만 대로 잡았으며 향후 22만 대 수준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차세대 전기차도 개발 중이다. 이미 중국의 판다 뉴 에너지라는 회사와 15만대 계약을 완료했으며 중국 카셰어링 업체 디디(Didi)와 협약을 맺어 전기차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외에 다양한 업체와 협력해 향후 전기차 및 카셰어링을 위한 전용 서비스 및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다. 2020년에는 유럽 내에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행할 예정이다.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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