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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50마력 래디컬 랩쳐 공도용 레이서 제로백 3초
    데일리 뉴스 2019-07-08 08:56:19
    래디컬 스포츠카는 지난 4일(현지시간)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새로운 랩쳐 공도용 스포츠카의 베일을 벗겼다. 도로와 레이스 성능의 경계를 흐리게 하기 위해 고안된 랩쳐는 기본적으로 공공 도로에서 주행할 수 있는 경주용 자동차다. 래디컬에 따르면, “오늘날 도로에서 달릴 수 있는 어떤 자동차도 랩쳐와 같은 레이싱 DNA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BAC 모노, 달라라 스트라데일과 같은 경쟁자들의 틀에서는 확실히 레이서처럼 보이지만, 즉시 래디컬로 인식될 수 있다. 영국의 개별 차량 승인 프레임워크에 따라 구축된 이 제품은 출시 이후 유럽 시장을 대상으로 하며, 전 세계 다른 시장에 순차적으로 내놓는다. 랩쳐는 순발력에 중점을 두는 대신에 주로 경량 구조와 공기역학적 효율에 초점을 맞춘다. FIA 사양 안전 셀과 충돌 구조를 포함한 경량 스페이스프레임 섀시는 양면 후면 날개와 이중 터널 디퓨저가 완비된 고하강 복합 차체 구조로 장식되어 있다. 포드가 공급한 래디컬 퍼포먼스 엔진이 재작업한 2.3L 에코부스트 터보 4기통 엔진에서 나온다. 완전히 새로운 터보차저 아키텍처와 흡기 시스템 덕분에 이 장치는 350hp(355PS)의 토크를 제공하고 320lb-ft(434Nm)의 토크를 만든다. 이 공장은 패들 시프터 및 일체형 Quaife ATB 디퍼렌셜이 포함된 6단 순차 트랜스액슬 변속기와 짝을 이루며, 물론 동력만 리어 휠로 전송된다. 이 차의 공차중량은 765kg(1,687lbs)에 불과해 350마력의 출력으로 슈퍼카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0~60mph(0~96km/h)의 단거리 주행이 3.0초 만에 이루어지며 0~100mph(0~161km/h)의 단거리 주행이 8.4초, 최고속도는 266km/h이다. 꼬불꼬불한 도로와 트랙에서 모두 훌륭하게 다룰 수 있도록 랩쳐는 조절식 댐퍼가 완비된 래디컬의 입증된 니크 링크 서스펜션 시스템의 향상된 버전을 특징으로 한다. 래디컬은 운전자와 승객의 편안함이 일체형 머리 받침대와 멀티 포인트 마구를 갖춘 두 개의 몰딩 레이싱 시트에 의해 개선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편안함"이라는 용어가 매우 느슨하게 사용되고 있다. 조종석은 미니멀리즘이며 다기능 디지털 스티어링 휠, LCD 디스플레이를 포함하고 있다. 강호석 press@autocast.co.kr
  • BMW, 완전히 새로워진 ‘3세대 신형 Z4’ 막바지 담금질
    데일리 뉴스 2018-06-04 15:36:19
    BMW의 3세대 신형 Z4가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담금질에 들어갔다. 3일(현지시각) BMW는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미라마(Miramas) 성능 시험장에서 위장막을 두르고 성능 시험에 한창인 신형 Z4의 모습을 공개했다. 이번 신형 Z4는 토요타와 공동으로 플랫폼을 개발해 만든 차량으로 토요타의 신형 스포츠카 수프라와 핵심 기술 등을 공유한다. 신형 Z4는 이르면 올 여름이나 가을에 공개될 예정이다. BMW Z4 콘셉트 앞서 BMW는 신형 Z4의 미리보기 모델로 지난해 Z4 콘셉트를 선보인 바 있다. 실제로 신형 Z4의 디자인은 콘셉트와 상당 부분 비슷할 것으로 알려졌다. Z4 콘셉트는 ‘롱노즈 숏데크(Long nose-Short deck, 긴 후드와 짧은 트렁크)’ 비율의 전형적인 로드스터 디자인이 특징이다. 전면의 키드니 그릴은 기존 바(Bar) 형태 대신 메시(Mesh) 스타일을 적용했다. BMW가 공개한 신형 Z4 스파이샷에 따르면 신차에도 역시 메시 형태의 그릴이 적용된다. 테일램프의 경우 기존 Z4보다 위치가 높아지고, 모양은 가늘고 길어졌다. 기존 Z4의 하드톱을 버리고 소프트톱을 탑재한 것도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다. 가장 강력한 라인업인 Z4 M40i 모델에는 전자식으로 댐퍼를 조절하는 스포츠 서스펜션을 비롯해 새로운 프론트 액슬,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 경량 알로이 휠 등을 적용한다. 파워트레인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4기통 2.0L 터보 엔진과 강력한 6기통 3.0L 터보 엔진을 적용할 예정이다. BMW 측은 “조만간 공도에 나오게 될 신형 Z4는 긴 후드와 짧은 오버행, 낮은 무게 중심에 전통적인 소프트탑을 장착한 순수혈통의 로드스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시험 주행에서는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위한 모든 주행 및 서스펜션 시스템의 세밀한 조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BMW 서스펜션 책임자 Jos van As는 “신형 BMW Z4의 컨셉은 민첩성과 역동성에 일관되게 맞춰져 있다. 높은 수준의 차체 강성과 견고한 서스펜션을 통해 가속이나 조향 정밀도 등에서 진정한 스포츠카의 주행 성능을 보장할 만한 완벽한 기본기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한편 Z4 콘셉트는 오는 7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개막하는 ‘2018 부산모터쇼’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이 밖에 BMW 코리아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오픈탑 i8 로드스터, 초고성능 스포츠카 M4 CS, X2, X4, 배기가스 제로의 C 에볼루션 등 6가지 모델을 국내 최초로 공개하고 바이크 포함 총 20가지 모델을 전시할 예정이다.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 10단 변속기 장착한 매너있는 머슬카, 2018 포드 머스탱
    신차공개 2018-04-04 11:52:52
    “머스탱에 대한 고객 충성도는 머스탱 안방이라고 볼 수 있는 북미나 최근 성장세를 보이는 유럽 시장 못지 않다고 생각한다. 머스탱이 더욱 머스탱스러워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한다”포드코리아 정재희 대표의 인사말과 함께 ‘2018 뉴 머스탱’이 국내 출시됐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는 4일 포드 대치전시장에서 ‘2018 뉴 머스탱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2018 뉴 머스탱을 공식 출시했다. 이번 2018 뉴 머스탱은 지난 2015년 6세대 올-뉴 머스탱 출시 이후 3년 만에 부분변경을 거친 모델이다. ‘2018 뉴 머스탱’은 머스탱 고유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도 헤드라이트, 리어-윙 스포일러 등 디테일을 가다듬었다. 또 엔진룸 공간을 최적화해 후드와 그릴을 낮춰 더욱 역동적이면서도 안정감 있는 인상을 완성했다. 기존 6단 자동변속기 대신 셀렉트시프트® 10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한 것도 변화 중 하나다. 이날 행사에서 머스탱 상품 설명을 담당한 포드코리아 김병희 차장은 “2.3모델과 GT모델 모두에 장착한 10단 자동변속기는 DCT만큼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이 특징이며 S모드에서는 어떤 변속기보다 빠르고 자연스러운 레브매칭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도로 조건의 변화에 따라 1초에 1,000회 작동하는 마그네라이드 댐핑 시스템 (MagneRide® Damping System)을 적용했다. 2.3L 엔진은 오버부스트 기능을 추가했다. 5.0L V8 엔진은 브랜드 최초로 포트분사 방식과 직분사 방식을 결합해 어느 회전영역대에서도 최적의 엔진 성능을 발휘하도록 했으며 소음과 진동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최고출력은 446마력, 최대토크는 45.1kg∙m를 발휘한다. 5.0L GT 모델에는 6 피스톤 프론트 캘리퍼가 적용된 브렘보(Brembo™) 브레이크 시스템 등을 포함한 GT 퍼포먼스 패키지를 적용했다. 아울러 2018 뉴 머스탱은 운전자의 주행 스타일과 시각적인 취향을 고려한 개인별 맞춤 기능을 강화했다. 운전자는 머스탱에 최초로 적용된 12인치 LCD 계기판(풀-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개인의 취향에 따라 30가지 색상을 원하는대로 조합해 계기판과 게이지 디스플레이 색상을 설정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게이지 클러스터 디자인을 포함한 엔진, 오일, 공기·연료 혼합 비율 등 게이지상에 보여지는 데이터도 선택할 수 있다. 또 마이모드(MyMode) 기능을 통해 서스펜션과 스티어링은 물론 배기음 등 개인의 취향에 적합한 주행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이는 스티어링 휠의 포니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적용된 콰이엇-스타트(Quiet Start)로 배기음을 최소화해 시간과 장소에 따라 배기음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 차장은 해당 시스템을 설명하면서 직접 시동을 켜 시범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무소음 시동 모드를 작동하면 조용한 사운드로 시동이 걸린다”며 “머스탱은 매너있는 머슬카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2018 뉴 머스탱은 2.3L 에코부스트 모델과 5.0L GT 모델을 판매하며 쿠페와 컨버터블 바디를 선택할 수 있다. 판매가격은 2.3L 에코부스트 쿠페 4,800만 원 및 컨버터블 5,380만 원, 5.0L GT 쿠페 6,440만 원 및 컨버터블 6,940만 원이다.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 제네시스의 새로운 전기 GT 쿠페 ‘에센시아 콘셉트’
    모터쇼 2018-03-29 16:46:13
    제네시스 브랜드가 ‘2018 뉴욕 국제 오토쇼(2018 New York International Auto Show, 이하 뉴욕 모터쇼)’에서 전기차 기반의 GT 콘셉트카 ‘에센시아 콘셉트(Essentia Concept)’를 29일(현지시각) 최초로 공개했다. 제네시스 사업부 맨프레드 피츠제럴드 전무는 “제네시스는 고급 자동차 브랜드로서 모두가 열망하고 선망하는 차를 선보임으로써 사람들의 삶에 활력과 영감을 불어 넣어주고자 한다”라며 “이에 기술적으로도 우수할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누리는 모든 것들을 자동차 안에서도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미래형 커넥티비티 기술을 탑재한 전기차 기반 GT 에센시아 콘셉트를 선보이게 됐다”고 말하며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제네시스는 이번 에센시아 콘셉트를 통해 제로백 3초대라는 스포츠카 수준의 주행 성능 비전을 담아 럭셔리 전기차 쿠페의 모습을 제시했다. 전반적으로 긴 보닛과 슬릭한 스웹백(swept-back) 스타일의 전통적인 GT 차량 디자인을 따르고 있으며 여기에 제네시스만의 디자인 철학과 차량의 동력 성능을 고려한 디자인을 더했다. 차체는 반짝이는 입자가 특징인 스타더스트 그레이 메탈릭 색상의 탄소 섬유로 이뤄졌다. 전면부는 보다 진보된 형태의 제네시스 고유의 크레스트 그릴과 함께 포뮬러 원(Formular1) 경기 차량 디자인의 특징인 노스 콘(nose cone) 스타일의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 어드밴스드 탄소 섬유 섀시를 사용한 후드를 통해 안을 들여다 볼 수 있다. 작년 뉴욕모터쇼 때 공개한 콘셉트카 GV80에도 적용된 각각 4개의 LED로 구성된 직선형 쿼드 램프는 프런트 휠 뒤편까지 이어져 차체를 감싼다. 에어 아웃렛은 프런트 휠 뒤편에 위치해 있다. 측면부의 경우 제네시스 사이드 캐릭터 라인의 디자인 특징 중 하나인 파라볼릭 라인이 리어 휠까지 이어진다. 버터플라이 도어 개폐 방식을 적용하고, B필러에는 운전자의 지문 및 안면과 같은 생체 인식을 통해 자동차 문을 개폐할 수 있는 기술을 탑재했다. 후면부는 공력 개선을 위해 트렁크 리드까지 툭 떨어지는 듯한 에어로 다이내믹 컷-오프 스타일로 디자인했다. 리어 램프는 헤드 램프와 마찬가지로 직선형 쿼드 램프를 적용했다. 아울러 제네시스의 마이다스 메탈 코퍼 색상의 휠을 적용해 고급감을 높였다.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와 자동차의 연결성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전반적으로 장식을 줄이고 첨단의 느낌을 구현했다. 센터페시아는 운전석과 조수석을 아우르는 대시보드 크기의 와이드 스크린을 탑재해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에게 차량 운행 관련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운전석에는 탄소 섬유를 겹겹이 배치해 3D 효과를 주는 8인치 와이드 스크린 디스플레이를 추가로 적용했다. 하이패션에서 영감을 받은 쉐브론 퀼팅 마감의 코냑 컬러의 가죽시트와 옥스퍼드 블루 가죽과 벨벳 소재로 마감한 센터콘솔, 도어 등의 컬러 조합으로 클래식하면서도 개성 있는 실내 분위기를 만들었다. 이 밖에도 GT 차량으로서의 역할에 부응하기 위해 후석 뒤편의 러기지 적재공간도 충분히 확보하고자 했다. 에센시아 콘셉트는 실내 공간 중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센터 터널에 고압 전기 배터리팩을 I자 형태로 배치시켜 전고를 최대한 낮춘 GT 스타일의 외관 디자인 및 실내 공간을 구현했다. 아울러 인공지능(AI) 및 각종 커넥티비티 기술을 통해 운전자와 자동차, 교통 인프라, 일상생활의 모든 요소가 연결된 환경을 제공한다. 향상된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을 통해 교통 체증 및 위험 상황을 피해 갈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줄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성향을 분석해 주행 특성부터 시트 포지션, 엔진 사운드 등을 자동으로 설정한다. 운전자 집의 냉난방 및 조명 조절, 출입 시스템 등을 차량 내에서 원격으로 제어 가능한 스마트홈 시스템도 적용해 자동차가 스마트홈 기기들과 연동, 운전자의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 운전자와 자동차와의 양방향 대화가 가능한 제네시스 인텔리전스 어시스턴트(Genesis Intelligence Assistant) 기능을 통해 운전자의 음성으로 차량의 전체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 비전을 제시했다. 한편 제네시스 브랜드는 이번 뉴욕 모터쇼에서 353㎡ (약 107평)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전기차 기반의 GT 콘셉트카 에센시아 콘셉트 1대와 G70 2대, G80 스포츠 1대, G90(국내명 EQ900) 1대 등 총 5대의 차량을 전시했다.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 [제네바모터쇼] 사진으로만 보던 슈퍼카, 한 자리에 모였다
    모터쇼 2018-03-12 09:39:40
    맥라렌 세나(앞) 맥라렌 세나 GTR 콘셉트(뒤) 지난 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에서 막을 올린 ‘2018 제네바 모터쇼’에는 전 세계 내로라하는 슈퍼카가 총 출동했다. 페라리, 람보르기니 뿐만 아니라 부가티, 코닉세그, 파가니 등 하이퍼카 제조사들도 대거 참여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평소 쉽게 볼 수 없는 차량들이 모인 만큼 이를 둘러싼 취재 열기도 뜨거웠다. 맥라렌 역사상 가장 빠른 차 ‘맥라렌 세나 GTR 콘셉트’ 맥라렌 세나 GTR 콘셉트 영국의 스포츠카 및 슈퍼카 제조업체 맥라렌은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맥라렌 세나와 해당 차량의 트랙 버전인 맥라렌 세나 GTR 콘셉트를 공개했다. 특히 맥라렌 세나 GTR 콘셉트는 양산 버전으로 오는 2019년 총 75대 생산 예정이다. 맥라렌 세나 GTR은 공도 주행 가능한 맥라렌 세나와 같은 카본 파이버 모노케이지 3 구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며 건조 중량은 1198kg으로 세나와 비슷하다. 단 4리터 트윈 터보차저 V8 엔진을 장착하고 최고출력 800마력(ps), 최대토크 800nm을 발휘하는 세나보다 더 높은 출력과 토크를 발휘할 전망이다. 여기에 서킷 용도로 제작된 휠 디자인 등을 적용했다. 정확한 스펙은 올해 말 공개 예정이다. 페라리 V8시리즈 최신작 ‘페라리 488 피스타’ 페라리 488 피스타 페라리는 페라리 488 피스타(Fista)의 실물을 최초로 공개했다. 페라리 488 피스타는 360 스타라달레, 430 스쿠데리아, 458 스피치알레로 이어지는 페라리의 V8 스페셜 시리즈의 최신작이다. 이탈리아어로 레이싱 트랙을 의미는 ‘피스타(Fista)’는 엔진뿐 아니라 경량화 기술, 공기 역학 기술 등을 레이싱카인 488 GTE와 488 챌린지(488 Challenge)에서 가져왔다. 488 GTB에 비해 중량은 90kg 더 가벼워진 1280kg이며, 기존 스페셜 시리즈 중에는 가장 높은 엔진 출력인 720마력을 발휘한다. 또 488 GTB보다 높은 토크를 뿜어내며 출력 증가에도 불구하고 더욱 빠른 터보 반응 시간과 함께 지속적이고 부드러운 가속력을 제공한다. 모터쇼 현장에서 직접 듣진 못했지만 488GTB보다 엔진 사운드의 음질과 강도 역시 좋아졌다 게 페라리의 설명이다. 더 빠르거나 더 우아하거나 ‘코닉세그 레게라’ 코닉세그 레게라 스웨덴 하이퍼카 제조사 코닉세그는 하이브리드 슈퍼카 레게라(regera)를 선보였다. 5.0리터 트윈터보 V8 엔진과 함께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탑재하고 총 출력 1479마력(hp), 최대토크는 203.9 kgf·m를 발휘한다. 코닉세그는 이번 모터쇼에서 신형 모델 대신 서로 다른 콘셉트로 제작한 레게라(regera)의 맞춤형 모델 2종을 선보였다. 흰색 차체에 오렌지색과 카본을 조합한 스트라이프를 얹은 레게라는 ‘스포티함(sportiness)’을, 외관과 실내 모두 푸른색(Swedish Blue)으로 꾸며진 레게라는 ‘우아함(elegance)’을 콘셉트로 제작된 모델이다. 두 모델은 색상 뿐 아니라 콘셉트에 맞게 에어로다이내믹 패키지도 다르게 채용했다. 특히 스포티함에 중점을 둔 흰색 차량은 앞 뒤로 스포일러와 윙렛(winglet)을 추가로 장착, 기본 모델 대비 다운 포스를 20% 가량 강화했다. 두 모델은 판매용이 아니며, 코닉세그는 내년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레게라 후속 모델을 공개할 예정이다. 코너에서 진가 발휘하는 ‘부가티 시론 스포츠’ 부가티 시론 스포츠 프랑스 하이퍼카 제조사 부가티는 부가티 시론보다 강력해진 부가티 시론 스포츠를 공개했다. 수치상의 출력과 가속도 등은 기존의 시론과 동일하지만 핸들링 및 운동성능을 한층 끌어올렸다. 기존 1500마력의 8.0리터 W16기통 엔진을 장착했으며 경량 휠, 카본 와이퍼, 카본 인터쿨러 커버 등 부품 곳곳에 경량 소재를 적용해 약 18kg 가량 무게를 줄였다. 여기에 스프링 강도를 높이고 뒷바퀴에 다이내믹 토크 벡터링 기능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세팅 변경을 통해 민첩성을 높였다. 올해 부가티의 새로운 수장이 된 슈테판 윙켈만(Stephan Winkelmann)은 “시론 스포츠는 민첩하고 기민해졌다. 특히 와인딩 코스나 핸들링 서킷 등 극한 상황에서 보다 감성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부가티에 따르면 시론 스포츠는 이탈리아 노르도 핸들링 서킷(Nardò handling circuit)에서 기존 시론보다 5초 더 빠른 랩타임을 기록했다.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차가 목표 ‘헤네시 베놈 F5’ 헤네시 베놈 F5 미국의 튜닝 메이커 헤네시 퍼포먼스 엔지니어링은 이번 모터쇼에서 베놈 F5 한 대를 전시했다. 헤네시 베놈 F5는 헤네시 퍼포먼스 엔지니어링이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공도 주행이 가능한 차’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쉘과 펜조일이 공동으로 개발한 슈퍼카다. 앞서 헤네시가 선보였던 베놈 GT 등과 달리 뼈대부터 새롭게 개발한 차량이다. 24대 한정 생산하며 24대 중 10대는 이미 주문이 완료됐다. 제네바=오토캐스트 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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